인생투자/미국 주식 투자

2019년 10월 미국주식 내역 Upload

AnsanTiger 2019. 10. 16. 18:17
SMALL

안녕하세요, 주식 투자에 많은 관심을 가진 대학생입니다!

 

저는 19년 6월부터 주식 투자를 시작했는데요, 주기적으로 거래 일지와 투자한 종목에 관한 정보를 종합해서 기록해두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티스토리 글 작성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작년까지 저는 주식이라는 것에 대해 아는 게 하나도 없었습니다.

 

저에게는 모든 경제 활동을 위한 입출금계좌 하나와 주택청약 목적의 계좌 하나 그리고 교통카드와 학교에서 프린트 사용료를 낼 목적의 나라사랑카드 계좌 하나, 이렇게 총 3개의 계좌만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키움증권 대학생 모의투자 대회 광고를 보게 되었고, 생각해보니 일반적으로 2~3%의 이자율을 주는 시중 은행에 적금을 넣을 바에 차라리 주식에 투자를 하면 적금 이자율보다는 더 많이 벌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주식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키움증권에 계좌를 개설하고 HTS를 설치했는데 용어도 어렵고, 알 수 없는 내용이 한가득이라 투자를 위해 파악해야 하는 부분이 상당히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이론 공부만 하기에는 너무 재미가 없을 것 같아서 더 효과적이고 재미있게 주식을 해보자는 생각으로 대학생 입장에서 충분히 감당 가능할 만한 금액인 5 만원을 첫 투자금으로 정했습니다.

 

부모님께서 매달 용돈을 주시거나 제가 아르바이트를 해서 생활비를 벌면 평균적으로 한 달에 50 만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중에서 5 만원은 10%이니까 경제적으로 크게 부담이 되지는 않겠다 싶었습니다.

 

제가 매 달 5 만원을 주식에 투자하겠다고 하니 부모님께서는 그 돈이면 수수료 때문에 남는 것도 없겠다고 하시더라고요ㅋㅋㅋ 그런데 경험이 목적인 투자이기 때문에 그냥 없는 돈이다~라고 생각하려고 합니다.


미국 주식에 투자한 이유는 단순합니다. 한국 기업에 비해 미국 기업이 더 발전할 여지, 즉 주가가 올라갈 여지가 훨씬 더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너무 막연한 생각인 것 같기도 합니다ㅎ

 

다음 sheet는 6월부터 환전을 해서 매수도 하고, 매도도 해보고, 배당금(!)까지 얻은 것을 정리한 저의 거래 일지입니다.

 

20190531~20191015 거래일지

구매한 주식 목록 :

 - CAE INC (Canadian Aviation Electronics)

 - INVESCO SHIPPING

 - 월그린스 부츠 얼라이언스

 - 에머슨 일렉트릭

 - 아메리칸 에어라인스 그룹

 - 화이자

 

이미 유명한 회사는 달에 겨우 5 만원을 투자하는 입장으로써 너무 비싸기 때문에 적당히 산업 계열별로 하나의 회사를 정해 1주씩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현재까지 실현 손익은 +1,695원입니다! 

CAE INC (매입금액 : 29,863원, 매도금액 : 31,713원, 수수료+제세금 : 154원) 수익률 +5.67%

 

20191016 16:37 잔고상세

아메리칸 에어라인스 그룹 ㅠㅠ

 

원래 최대한 장기투자로 보려고 했는데 난생처음 보는 5%라는 수익률에 감동해서 CAE INC 한 주를 매도해버렸습니다.

 

생각보다 수익률이 높아진다면 몇 퍼센트에서 파는 게 적당할까요?

 

아직도 감이 잘 안 옵니다.

 

20191016 16:37 원화 평가 현황

중간에 펀드에 12 만원 정도 넣고, 한국 주식에도 조금 넣어보고 하다 보니 아직도 30 만원의 벽을 넘지 못했습니다.

 

저기 쓰여 있는 원화 추정 자산이 산처럼 불어났으면 좋겠네요ㅎㅎ

 

저는 다음 달에 다시 거래 일지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