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투자/미국 주식 투자

2020년 3월 미국주식 내역 Upload - 코로나로 박살나버린 포트폴리오

AnsanTiger 2020. 4. 5. 23:56
SMALL

안녕하세요,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대학생입니다.

 

코로나 19가 아직도 사그라들지 않는 이 시국에 다들 잘 지내시나요?

미국이나 유럽 상황을 보니 정말 심각하던데 그나마 우리나라는 비교적 안전한 듯해서 정말 다행입니다.

모두 사회적 거리두기를 잘 지켜서 코로나에 걸리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이놈의 코로나,,, 덕분에 제 미국 주식은 아주 흉악하게 박살 나버렸습니다 ㅋㅋㅋㅋㅋ

우상향을 바라보던 그래프가 바닥에 내리꽂는 것을 실시간으로 감상(?)하면서 그냥 무념무상의 상태가 되는 것 같아요.

 

일단 한번 보시면서 얘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눈물이,,, ㅠㅠ)

아래 차트는 제가 미국 주식 시장을 실시간으로 관찰하고, 투자 내역을 정리해두기 위해 사용하는 investing.comPortfolio - Statistics 기능이 추가되어 있길래 가져와 봤습니다. (https://www.investing.com/)

 

Revenue Positions over time

딱 봐도 격렬한 움직임을 보이는 검은색 선이 해당하는 날에 얼마나 떨어졌는지를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3월 23일에는 -600$를 살짝 넘겼고, 가장 최근인 4월 5일에는 -425$로 마감했습니다.

 

Total Market Value and Cost

위 그래프는 6개월 간 얼마의 값어치(Cost)로 주식을 모았고, 가격(Market Value)이 어떻게 변동했는지를 보여줍니다.

 

가장 많은 하락이 이루어졌던 3월 23일의 경우에 Cost = 2064.7$, Market Value = 1464.5$이었고,

가장 최근인 4월 5일의 경우에는 Cost = 2311.3$, Market Value = 1885.9$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제가 3월 23일과 4월 5일 사이에 246.6$를 투자해서 Cost가 증가한 것이고, Market Value는 독립적으로 시장의 상황에 따라 변했다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쉬울 듯합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제가 어떤 종목을 얼마로 사들였는지 확인해 볼까요?

 

실시간 잔고 상황

이렇게 투자하시면 안 되겠죠?

무려 -70%를 기록한 무시무시한 친구도 있습니다.

그나마 조금 올라오거나 약간의 손실을 내는 주식은 코로나 사태 이후 나름 많이 하락했을 때 투자해서 그런 듯합니다.

 

변명해보자면 AAL, UA, FL, ENB는 투자 초기에 잘 알아보지 못한 상황에서 눈에 들어왔기 때문에 구매한 종목입니다.

무려 피 같은 돈을 주고 투자하는 건데 멍청하게 소비한 것이죠.

 

주식 추천 어플이나 주식 관련 유튜브 영상을 보면 일정 가격을 두고 손절가로 정해두고 투자하는 방식을 사용하던데요.

저는 왜 손절을 하지 않았을까요?

여러분이라면 AAL 같이 희망이 보이지 않는 친구를 처분하실 건가요?

다른 분들의 의견은 어떨지 정말 궁금합니다 ㅎㅎ

 

제가 손절을 하지 않는 이유는 그냥 한번 누가 이기나 해보자라는 마인드로 끝까지 지켜보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애초에 투자한 금액이 어마어마하지도 않고, 제 삶에서 그게 없다고 큰일이 벌어지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주식을 실제로 소유하게 되면 비록 1주일지라도 그 회사와 업계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됩니다.

 

그런데 제가 진심으로 느낀 점이 하나 있다면 주식의 가격을 따지기 전에 그 회사에 대해 진지하게 한번 살펴봐야겠다는 것입니다.

- 내가 왜 이 회사의 주식을 사려고 하는 건지?

- 내 자식(?)처럼 관련 업계의 동향을 파악하고 회사에 관심을 가질 수 있을 것인지?

- 투자하면 추후에 주가가 어떻게 되더라도 후회하지 않을 수 있는지?

이 정도는 미리 생각해봐야 될 것 같습니다. (별 것도 아닌 놈이 가치투자를 추구하는 듯한 모양이네요 ㅎㅎ;)

 

그래도 만약 제가 직장인인 상황에서 꾸준하게 그것도 많은 돈을 투자했다면 좌절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들고, 이 시점에 이런 빅 이벤트가 발생함으로써 전문가들도 쉽게 예측할 수 없는 장을 경험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감사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다음 글로는 코로나 19로 고점에 비해 정말 많이 하락한 주식 가운데 제한된 투자금을 가지고 과연 어떤 종목을 주워야 좋을지, 앞으로 제가 사고 싶은 주식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말해보고자 합니다.

 

하루빨리 이 위기를 견뎌내어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가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IST